중견기업의 74.0%가 올해 하반기 수출 실적이 상반기보다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10% 이상 증가를 전망한 중견기업은 22.0%에 달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4일, '2023년 하반기 중견기업 수출 전망 및 애로 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중견기업들은 수출 확대 전망 요인으로 '경기회복(47.3%)', '신규 진출 지역 매출 신장(26.4%)'에 대한 기대감을 들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트레일러(90.0%), 기계·장비(80.0%), 도·소매업(78.6%), 식·음료품(77.8%), 전자부품·통신장비(75.0%) 등 순으로 수출 확대를 전망한 중견기업 비중이 높았다.
이번 조사는 6월 12일부터 7월 4일까지 수출 중견기업 123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수출 실적 감소를 전망한 중견기업은 26.0%로 집계됐다.
'글로벌 경기둔화 지속(75.0%)', '통관·인증 등 무역 장벽(9.4%)', '원자재 가격 상승(9.4%)'에 대한 우려가 주된 요인으로 확인됐다.
중견기업의 77.2%는 최소 3개 이상 국가에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38.2%), 중국(15.4%), 일본(11.4%), 베트남(10.6%), 유럽(8.9%) 등 순으로 조사됐다.
이어 수출 중견기업의 46.3%는 신규 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 중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하반기를 목표라고 밝힌 기업은 약 3분의 2에 달했다.
중견기업인들은 '기존 시장 포화(36.8%)', '신사업 확대(19.3%)', '전략적 입지 확보(17.5%)', '거래사와의 협업 강화(17.5%)' 등을 신규 시장 개척 이유로 꼽았다.
중견련 관계자는 "57.9%의 중견기업이 신규 진출 시장에 대한 정보를 주로 현지 바이어에게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라면서, "해외 시장 진출과 성과 제고를 위해 정확한 현지 정보가 필수적인 만큼, 정부의 통상·외교 부문 채널을 활용한 정보 제공 시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견기업인들은 수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으로 '보증 등 무역 금융 확대(26.1%)', '공급망 지원 강화(25.2%)', '수출 마케팅 지원(13.0%)' 등을 꼽았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전체 기업의 1.4%에 불과한 중견기업이 총 수출의 17.3%를 담당하는 만큼, 무역 금융 확대, 공급망 및 물류 지원, 해외 시장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등 중견기업의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뒷 받침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