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퀴즈 챌린지'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AI 퀴즈 챌린지'는 케이뱅크 앱에서 생성형 AI를 이용해 만든 퀴즈를 고객이 맞추면 상금을 제공하는 고객 참여형 서비스다.
생성형 AI 도입을 위해 지난 2월 KT, 업스테이지와 함께 MOU를 체결한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서비스다. LLM(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은 KT의 믿음과 업스테이지의 솔라가 적용된다.
이번 'AI 퀴즈 챌린지'에서는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해 퀴즈 출제부터 선택지, 해설까지 제공하게 됐다. 퀴즈 출제 범위와 키워드를 입력하면 고객들에게 제공 가능한 수준의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케이뱅크 파킹통장인 플러스박스에 대한 퀴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성형 AI에 자료만 제공하고 원하는 방향을 설정하면 퀴즈를 출제해준다. 우선 플러스박스 소개 및 특장점, 플러스박스와 연계된 리워드 서비스 등 플러스박스에 대한 전체를 망라한 데이터를 LLM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AI 퀴즈 챌린지'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 정해진 시간에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라이브 퀴즈'와 매일 앱에서 퀴즈를 풀 수 있는 '오늘의 퀴즈' 두 가지로 구성했다.
첫 '라이브 퀴즈'는 오는 16일에 처음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늘의 퀴즈'는 라이브 퀴즈가 없는 목요일부터 화요일까지 매일 퀴즈를 풀 수 있는 서비스다. 퀴즈 정답을 맞출 때마다 다음 라이브 퀴즈 우승 상금 지급 시 총 상금이 10%씩 추가돼 제공된다.
케이뱅크는 이번 자체 LLM 구축을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AI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