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4(일)
업비트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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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보이스피싱 피해자 380여명에게 약 85억원 규모의 피해 자산을 환급했다고 22일 밝혔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실시간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보이스피싱 등 이상거래를 적발하고 보이스피싱 등 이상거래를 막고 피해금을 동결하고 있다.

두나무는동결한 보이스피싱 피해금 환급을 위해 지난해 9월 서울경찰청 형사기동대 피싱범죄수사계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상호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피해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거나 신고하지 않은 피해자들에게도 자산을 돌려줄 수 있었다. 실제로 지난 2월 246여명에게 약 50억원을 돌려줬고, 이날 추가로 134여명에게 약 35억원을 환급 완료했다.

두나무 관계자는 "서울경찰청의 적극적인 수사 협조와 업비트의 촘촘한 FDS 모니터링으로 이용자의 소중한 자산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지킬 수 있었다"며 "가상자산 투자 열기가 높은 만큼 이용자 자산 보호에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비트는 FDS에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등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금융사고 전담 콜센터을 운영하고 서울경찰청 등 여러 수사기관과 협조해 이용자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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