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커머스 풀필먼트 물류 전문기업인 심플글로벌(Simple Global)가 지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심플글로벌(Simple Global)은 대한민국 부산에 한국지사를 두고, 동남아시아, 한국,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권 글로벌 이커머스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지리적으로 장점인 경기도 김포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로 전자상거래로 전 세계에 판매를 희망하는 서울/경기도 권의 국내 업체를 위한 지리적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풀필먼트(Fulfillment)는 유통시장서 소비자의 상품구매 주문처리를 위한 주문접수, 개별포장, 재고관리, 최종소비자 배송 등 전 과정을 처리하는 업무를 말한다. 특히 Ecommerce Fulfillment(이커머스 풀필먼트)는 전자상거래에 전문화된 일괄 물류서비스를 뜻한다. 판매기업은 풀필먼트 센터에 상품만 입고시키면 풀필먼트 센터서 주문처리, 재고관리, 최종배송에 이르는 모든 물류 과정을 간소화시키면서도 정확히 해결할 수 있다.
인터넷 상거래 기술의 개발과 유통시장의 변화, 그리고 지난 코비드19 이후의 비대면 중심의 서비스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급변하고 있다.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까지 8,000조 원으로 성장, 그 중 국제간 쇼핑은 약 30%인 2,000조 원을 차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마켓과 비즈니스의 흐름이 급변하고 있는 반면에, 국내 중·소규모 또는 자영업 형태 제조업체나 소매업체는 해외 시장에 진출하길 원하지만 유통채널과 해외물류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심플글로벌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클라우드 기반 전자상거래 전문 물류 플랫폼을 제공하며, 미국과 유럽에 이어 아시아 지역(한국)에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면서 개인수출자부터 법인기업까지 모두가 전자상거래 Seller(판매자, 수출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one-stop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특히 심플글로벌의 물류플랫폼 시스템은 전 세계 온라인 마켓플레스 또는 판매자 자체 온라인 판매 사이트와 시스템 연결이 가능하여 온라인 주문 처리, 해외배송, 재고관리, 반품처리, 해외 고객응대 등을 유기적으로 실시간 정보 확인을 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Shopify, Magento, Amazon FBA/FBM, Tiktok, Walmart등 60개 이상의 마겟플레스과 연동되어 주문관리 및 글로벌 배송 업무 수행을 하고 있고, 이는 대부분의 한국판매자들이 사용하는 마켓 채널로 심플글로벌의 물류플랫폼과 상호 연동성이 뛰어나다.
해당 솔루션을 통하여 주문/발주, 실무적인 Pick(제품선택), Pack(제품포장)과 Shipping(최종배송) 등 업무상 휴먼에러(Human error)를 최소화할 수 있고, 업무 능률과 속도가 빠르기에 당일 주문접수 건들은 당일출고 및 배송시작을 원칙으로 규칙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하다.
수출/수입 관련 지원서비스에는 한국 풀필먼트 센터에서 처리하는 방법이 크게 2가지 루트가 있다. 첫번째 루트는 고객사 제품 입고, 한국 풀필먼트센터, 국내 택배 또는 글로벌 Last mile delivery(최종배송)이다. 두번째 루트는 고객사 제품 입고, 한국 풀필먼트센터, 국제물류운송(LCL, 항공, FCL컨테이너 등), 미국 풀필먼트센터 입고(캘리포니아, 델라웨어, 오하이오, 미시간), 글로벌 Last mile delivery(최종배송)가 있다.
미국 내 소비자의 최종 배송이 100%인 경우에는 한국 풀필먼트센터에서 제품 Palletization(팔렛트화 작업)만 마치고, 바로 국제운송을 통해 미국 풀필먼트 센터로 입고하여 처리하는 방향이 비용적으로 최소화하며 관리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방법이다.
해당 수출관련 업무 시에 발생하는 수출/수입 서류준비, 수출통관, 국제운송, 수입통관(Bond, IOR 서비스 대행), 물류운송 등을 원활히 수행하고, 현지 미국 법인을 소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Shipper(수출자) or Consignee(수입자) 대행을 통해서 복잡한 무역거래를 간소화시킴과 동시에 고객사들에게 One Stop 서비스 지원을 할 수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심플글로벌의 또다른 강점은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기에 시차로 인한 업무 대응 및 의사소통 한계가 있는 고객사일 경우에도 한국지사에 요청을 하면 다국간의 시차와 상관없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채널이 세팅 되어 있어 중간소통을 원활히 하도록 도와준다.
이는 해외기업의 특성상 언어적 문제나 문화적차이, 법률적 근거의 해석이 다른 부분에 있어서도 고객사들의 신뢰를 줄 수 있고, 업무 대응이 빠르다는 강점이 있다.
심플글로벌 대표이사 김종욱 대표는 “심플 글로벌의 회사비전은 모든 상품을 전 세계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물류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중·소규모 제조 또는 소매업체와 소비자 간 물류 장벽을 없애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쉽고 간편하게 거래하고 비용까지 최소화한 이머커스 물류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심플글로벌은 2025년 1월에 8,900 제곱미터 규모의 풀필먼트 센터를 미국 델아웨어주에 확장을 진행 중에 있다. 미국 델라웨어주에 본사를 거점으로 서부지역의 캘리포니아, 동부지역의 델라웨어, 중서부 지역인 미시건과 오하이오에 각각 풀필먼트센터를 운영하면서 미국 내에서만 거점별 총 4곳의 이커머스 풀필먼트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영국, 유럽(네덜란드)를 추가 설립 및 운영 예정에 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