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9(일)
팔란티어 일간차트. 자료=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팔란티어 일간차트. 자료=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빅데이터 분석 기업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LTR)의 주가가 급등했다.

미국 정부 기관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했다.

8일(현지시간) 뉴욕 주식시장에서 팔란티어 주가는 장중 11.25% 급등하며 29.28달러에 거래됐다. MS 주가도 1.07% 상승했다.

이번 계약으로 팔란티어와 MS는 미국 중앙정보국(CIA), 군 정보기관 등 국방 및 정보 커뮤니티에 AI 및 클라우드 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애저(Azure) 오픈AI 서비스를 통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 오픈AI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MS 클라우드 솔루션, 팔란티어의 AI 플랫폼(AIP) 등이 포함된다.

팔란티어는 이미 미 육군 등 정부 기관과 AI 및 머신러닝 관련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팔란티어의 정부 부문 사업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샤얌 산카르 팔란티어 최고 기술 책임자(CTO)는 "팔란티어와 MS의 역량을 국가 안보 기관에 도입하는 것은 국방 및 정보 커뮤니티 지원 방식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라고 강조했다.
이번 계약은 팔란티어와 MS 간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계약의 구체적인 재무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규환 글로벌에픽 기자 globalepic7@kakao.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49.78 ▼21.79
코스닥 774.49 ▼4.69
코스피200 353.93 ▼2.51
모바일화면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