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서이브(좌), 수학 스타강사 차길영 (수학싸부 제공)
“누군가가 저에게 손 내밀고 알려줬으면 수포자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이 후회하며 흔히 하는 말이다. 수학에서 한 번 자신감을 잃으면 다시 도전하기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이러한 후회는 적절한 시기에 질문을 통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질문은 단순한 의문 해결을 넘어 학습의 질을 높이는 핵심적인 도구이다. 질문을 통해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게 한다.
◇ 긍정적인 질문 분위기 조성
학생들이 질문을 주저하지 않도록, 틀린 답변이나 부족한 이해도 존중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질문이 곧 학습의 일부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다양한 질문 기회 제공
수업 중은 물론 과제 수행, 토론, 자율 학습 등 다양한 활동 속에서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즉각적인 피드백
질문 중심 학습 환경과 AI 기반 플랫폼은 수업 참여도와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특히 질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 학생들은 수업에 더 몰입하고 개념을 깊이 이해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한 학생은 수학싸부를 통해 "이전에는 내용을 아예 몰라서 무슨 질문을 해야 하는지조차 몰랐는데, 선생님께서 모르는 부분을 하나씩 짚어주며 궁금증을 유도해 주셨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질문을 하게 되었고, 수학이 점점 더 재밌고 쉬워졌다"고 말했다.
수학싸부는 질문 기반 학습 환경과 AI 기술을 결합해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200명의 전문 수학 선생님이 실시간 Q&A를 통해 학생들의 질문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AI 기술은 개인별 학습 수준과 필요에 따라 맞춤형 학습 자료를 제안한다.
수학싸부 차길영 대표는 “질문은 답을 얻기 위한 도구를 넘어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고 사고력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학싸부는 질문 기반 학습과 AI 기술을 결합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질문하고 답을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학습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전했다.
수학싸부의 맞춤형 Q&A 서비스를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수학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