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9(일)
레쥬메이크, 10명 중 1명만 성공한 외국계기업 취업…비결은
[글로벌에듀 나영선 기자] 외국계 기업 지원자 10명 가운데 1명만 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잡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구직자 2,176명을 조사한 ‘2020년 상반기 대졸 신입직 취업성공률 현황’을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외국계 기업 취업 성공률은 10.2%에 불과했다. 반면 중소기업의 취업 성공률은 33.4%, 대기업은 15.7%, 공기업은 12.3%로 외국계 기업보다 최대 3배가량 취업 성공률이 높았다.

언제나 외국계 기업 채용문은 열리고 있지만 높은 경쟁률과 서류 전형 및 면접 준비는 많은 구직자들을 가슴 졸이게 한다.

이에 외국계 취업컨설팅 전문 ‘레쥬메이크(Resumake)’는 외국계 기업 취업은 유용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합격 전략을 세우고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하며 합격 비결에 대해 말했다.

국내 기업과 외국계 기업 채용의 차이점은 채용 기간이다. 대부분의 외국계 기업은 국내 기업과 달리 수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또 평소 인터넷을 통해 채용 공고를 알아보고 공고가 뜨는 즉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마감 기한이 정해진 채용 공고 외에 수시로 채용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외국계 기업의 채용이 수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정해진 일정에 맞춰 서류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영문이력서, 국문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 등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한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서류 합격 후 바로 면접을 진행하는 곳이 많다. 영어 면접의 경우 특히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구직자의 적극적인 의견을 표현하는 것과 청취하는 것, 모두 중요하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화 면접과 화상 면접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다양한 유형의 면접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한편 레쥬메이크는 외국계 기업 취업컨설팅 업체로 취업준비생의 진로 설정, 서류 작성, 면접 준비까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외국계 기업의 다양한 유형의 면접을 돕기 위해 외국계 취업사이트 ‘잡포스팅’과 유튜브를 통해 성공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취업랭킹 취업교육 부문 랭킹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박람회, 공공기관 등에서 취업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나영선 글로벌에듀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49.78 ▼21.79
코스닥 774.49 ▼4.69
코스피200 353.93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