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에픽 유경석 기자] 바야흐로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다. 교육, 유통, 제조, 금융 등 전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연계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메타버스는 Meta(초월)와 Universe(세계)의 합성어로, AR(Agumented Reality)과 VR(Virtual Reality) 기술이 만들어내는 모든 가상세계를 뜻한다. 그렇다고 메타버스가 느닷없이 생겨난 개념은 아니다. 포켓몬고와 같은 AR을 비롯해 애플워치 등 Wearable 기기와 같은 LG(Lifelogging), Google 지도로 대표되는 MW(Mirror Worlds), VW(Virtual Worlds)처럼 개인의 일상에 VR기술을 적용한 것 등 과거부터 존재한 뿌리깊은 기술이다.
4차 산업혁명 본격화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비대면 사회가 일상화 된 데다 AR/VR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메타버스 시장은 급부상 중이다. 메타버스가 트렌드가 아닌, 인류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꿀 거대한 흐름(Big-Wave)이 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KAIST(한국과학기술원. 총장 이광형)은 8일 오전 글로벌 포럼을 위한 온라인 전용 오픈 플랫폼에서 Digital bigbang, Metaverse technology를 주제로, GSI-IF(Global Strategy Institute-International Forum)를 열었다. GSI 국제 포럼은 올해 메타버스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새로운 기술이 교육 분야를 포함한 향후 여러 방향에 미칠 영향을 탐구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글로벌에픽은, KAIST의 도움을 받아 2021 GSI-IF를 총12회에 걸쳐 지상보도한다. <편집자註>
"AI와 융합현실이 결합‧극대화된다면 향후 어떤 기술이 가능할까. 언젠가는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도 가져 우리 생각을 인풋으로 사용해 컴퓨터를 작동시킬 수도 있을 것이고, 혼합공간 내에서 제스처나 눈동자만 가지고 현실이나 가상에서 인터렉션 할 수 있을 것이다."
Frank Steinicke, University of Hamburg 교수는 8일 오전 KAIST 글로벌 포럼을 위한 온라인 전용 오픈 플랫폼에서 "스마트 안경이 언젠가는 콘텍트렌즈 정도로 작아지고, 로봇이나 입는 웨어러블 장치도 생겨 우리 몸에 이식하거나 착용할 수 있게 되는 등 더욱 소형화가 가능할 것이고, 컴퓨터와 할 수 있는 모든 인터렉션을 다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Frank Steinicke 교수는 자연과 인공은 기존의 양분화된 것에서 점차 혼합된 공간으로 변해가는 데 주목했다. 이미 유전자 변형 식품과 같은 사례는 자연과 인공의 구분을 흐리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전통적 연산과 데이터 암호화에서는 기초 단위가 0과 1의 이분법 비트였으나, 양자 컴퓨팅으로 향해가며 데이터는 '큐빅'이라 불리는 양자 비트로 암호화되며 0과 1, 또는 동시에 중첩 상태를 보이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은 인간 지능을 기계로 모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는 기계 자체가 지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으로, 인간 지능과 중요한 차별점이라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대표적 사례로 자동주행시스템과 로보틱스가 있다.
로봇, 사물, 인터넷을 통해 사건을 모니터하고 여러 소스의 센서가 국지적 또는 분산지능을 사용해 로봇이 실제 세계에서 행동하도록 한다.
테슬라의 사례를 보면 많은 센서로부터 데이터나 GPS 카메라, 타임오브플라이트 센서, 가속도 센서, 자이롭센서 등 모든 데이터 융합해 실제로 다른 환경에서 조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달리 혼합현실은 실제와 가상현상을 합친 실감형 기술이다. 혼합현실을 통해 가상환경이나 가상 물체를 느껴볼 수 있게 됨으로써 교육적 상황에서 큰 잠재력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혼합현실의 Intelligent Virtual Agents (IVAs)는 자율적이고 의인화 돼 있으나 여전히 인간 지능을 모방할 뿐, 좀 더 자연스럽게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Frank Steinicke 교수는 15년 뒤에는 혼합현실 기술은 1000배 가량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Frank Steinicke 교수는 "무어의 법칙(Moore’s law)은 1년 반 동안 특정 기술의 성능이 2배 성장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매 10개월 마다 기계의 발전으로 1년 반 동안에 2배 향상되며, 3년 동안 4배, 4년 반이면 8배 발전한다는 계산으로, 15년 뒤에는 1000배 향상 될 것"이라며 "1000배 향상된다는 것은 현재의 기계로 우리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래픽 튜링테스트는 컴퓨터로 만든 환경을 컴퓨터가 만든 것인지 실제 환경인지 구분하지 못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략 0.5~1페타플루의 지속적 GPU 성능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는 6테라플루로, 1000배 향상돼야 한다는 것이다.
즉, 5년~10년 후엔 인터렉티브한 컴퓨터 게임을 실제로 구분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다는 의미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디스플레이가 1000배는 향상된다는 것으로, 컴퓨터가 만든 환경 인식에 상당히 변화가 생길 것이란 의미다. 이 경우 컴퓨터의 그래픽과 실제를 더 이상 구분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발전에는 도덕적 문제, 윤리적 문제, 사회적 영향과 같은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Frank Steinicke 교수는 "가상현실과 인공지능은 향후 좀 더 자연스럽고, 실제 사람처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서 "우리가 일하고 배우는 방식, 즉, 교육 분야와 컴퓨터를 통해 소통하는 방식, 원격으로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식 전체를 획기적으로 바꿀 것"이라며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인간으로서 집중해야 하는 측면을 잘 볼 수 있도록 시간과 자유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 GSI-IF(Global Strategy Institute-International Forum)은 배기동 KT 엔터프라이즈, 메타버스 원팀 담당 상무, 이진하 Spatial 공동창업자 및 CPO, Frank Steinicke University of Hamburg 교수, Marco Tempest NASA 추진랩 연구원 및 MIT미디어랩 디렉터 펠로우가 'Metaverse Platform and Virtual Reality'에 대해, 김범주 Unity 코리아 본부장, 우운택 KAIST 교수 및 문화기술대학원장, Joseph Ferraro Labster 부사장, Jussi Kajala 3DBear 창립자 및 CEO가 'Integration of Metaverse Technology into Future Education'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유경석 글로벌에픽 기자 kangsan069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