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6(일)
인공지능 챗봇 심심이, 한국어 대화형 AI 공공 데이터 구축 완료
[글로벌에픽 이성수 기자] 인공지능(AI) 챗봇 '심심이(주)(대표 최정회)'는 한국어 대화형 AI 기술을 돕는 최첨단 데이터셋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심심이는 지난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이 추진하는 '2022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참여했으며, '한국어 블렌더봇 데이터' 과제 주관사로서 구축 프로젝트를 순조롭게 마무리 한 것이다.

심심이는 지난해 '텍스트 윤리검증 데이터' 과제 주관사로서 대화형 AI 윤리 검증을 돕는 데이터를 구축한 바 있다. 이어 올해 '한국어 블렌더봇 데이터’를 통해 대화형 AI 기술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공개 데이터 구축까지 진행한 것이다.

이로써 지난 20년 동안 축적한 대화 AI 기술 및 데이터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일정 준수와 데이터의 품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부 데이터 중 하나인 ‘공감형 대화’ 데이터와 연계하여 데이터 과학자들이 심심이 대화 데이터를 분석한 논문이 세계 최고 수준의 저널에 게재되는 한편 정신건강 의료 전문가와 챗봇 기반 디지털치료제 개발 협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지식검색 대화’ 데이터는 데이터와 구축 방식에서 최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ChatGPT의 학습 설계와 유사해 차세대 언어모델을 위한 프랙티스를 미리 쌓았다는 평가다.

심심이는 프로젝트 기간 중에도 지속적으로 일상대화 기술에 대한 조망을 놓치지 않았다. 인공지능신문, 한국인공지능협회와 함께 학계, 연구소, 현업의 대화형 AI 전문가 10여 명을 인터뷰하며 대화형 AI와 일상대화 기술, 데이터에 대해 홍보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시리즈를 게재했다.

심심이 최정회 대표는 "이번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은 심심이가 일상대화 데이터에 능숙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이와 더불어 NIA의 탄탄한 구축 체계, 자문위원단 등 외부 전문가들의 관심과 성원, 참여 기관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시너지를 일으킨 결과"라며 "공공에 기여하려는 목적이 컸지만 거꾸로 얻은 것이 훨씬 더 많다”고 전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1.05 ▲7.88
코스닥 756.32 ▲7.04
코스피200 342.76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