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흰 우유 제품을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일제히 오른다.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
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올린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에서 100%우유 가격은 2천900원대로 3천원에 가까워진다.
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을 4.6%,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
유업계의 제품 가격 인상은 원유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
낙농진흥회는 이날부터 원유 기본가격을 L당 88원(8.8%) 올리기로 했다.
올해는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에너지비용, 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흰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만, 각 업체는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해 흰 우유 1L(또는 900㎖) 제품 가격을 대형마트 기준 3천원 미만으로 결정했다.
이달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성수 글로벌에픽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