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의 대표 먹거리 지표인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와 맥주 가격이 잇따라 인상되며 '도미노 인상'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먹거리와 장바구니 부담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99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7% 상승한 가운데, 이 중 먹거리 지표인 외식 부문의 물가 상승률은 4.9%로 전체 평균보다 1.2%포인트 높았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년 6월 이후 28개월째 평균을 웃돌고 있다.
외식 부문 39개 세부 품목 중 물가 상승률이 평균을 웃돈 품목은 31개로 79.5%에 달했다.
피자 가격이 가장 많이 올라 12.3%를 기록했다. 전달대비 1.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어 오리고기(외식)(7.3%), 구내식당 식사비(7.0%), 죽(외식)(6.9%), 냉면(6.9%), 자장면(6.8%), 도시락(6.8%), 김밥(6.6%), 떡볶이(6.4%), 라면(외식)(6.3%) 등 순이었다.
평균을 밑돈 품목은 커피(외식)(1.2%), 스테이크(3.1%), 스파게티(3.1%) 등 8개 품목에 그쳤다. 1년 전보다 물가가 떨어진 품목은 하나도 없었다.
가공식품의 물가 상승률은 5.8%로 전체 평균보다 2.1%포인트 높았다. 22개월째 평균을 상회한 것으로, 61.6%인 45개가 평균을 웃돌았다.
물가 상승률은 고추장이 27.3%로 가장 높고 드레싱(23.7%)과 당면(19.5%), 치즈(17.7%), 소금(17.3%), 설탕(16.9%), 파스타면(16.1%), 어묵(16.0%), 참기름(15.9%) 등 순이다.
또 아이스크림(14.0%)과 커피(13.2%), 두유(11.2%), 간장(10.5%), 카레(10.4%) 등 물가 상승률이 10%가 넘는 품목이 22개에 달했다.
생수(9.6%), 우유(9.3%), 주스(9.2%), 발효유(9.0%), 분유(7.5%), 라면(7.5%), 빵(5.8%) 등 평소 소비가 많은 품목의 부담도 커졌다.
이달 1일부터 원유(原乳) 가격이 인상되며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의 물가 부담은 더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에도 우유 가격 인상으로 우유가 들어가는 아이스크림, 빵, 과자 가격 등이 잇따라 올라 소위 '밀크플레이션'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