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이 배달 수행 과정에서 불의의 피해를 입은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을 위한 지원책 강화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배달 수행 도중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 폭행·폭언 피해를 입는 경우, 법률 및 심리상담 등 보호대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고 발표했다.
우아한청년들이 발표한 보호대책 내용에 따르면, 먼저 우아한청년들은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의 폭행 및 폭언 피해를 입은 라이더들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추가적으로 마련했다. 인당 총 5회가 제공되는 라이더 심리케어 이외에도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의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우아한청년들은 피해 라이더를 위한 법률 상담을 지원하는 제도도 강화해 나간다. 피해 사실과 관련해 라이더가 법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일 경우 배달의민족이 적극적으로 도움을주기 위한 것이다. 폭행 상황 대응 경찰조사 진행 경우 법률조언 지원제도 도입을 추진하며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한 대비를 더욱 충실히 지원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이에 더해 피해 라이더의 치료비 일부를 긴급지원하는 ‘응급치료비’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라이더가 폭행 등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 산재승인 기간 중 응급치료비 부담을 덜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배달의민족은당장 필요한 치료비를 회사가 최소한의 절차를 걸쳐 긴급하게 지원하는 방책을 구상하고 있다.
한편 최근 발생한 라이더 폭행사건에 대해서도 우아한청년들은 수 차례 전화상담 등을 통해 ▲ 심리케어 프로그램 ▲치료비 긴급지원 ▲법률상담 지원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 상담 등을 라이더에게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라이더가 입은 피해로부터 최대한 회복할 수 있도록다방면으로 지원해왔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라이더들이 피해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피해 회복에 있어서도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라이더지원조치를 적극적으로 강화하게 됐다”며 “배달의민족은 라이더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만큼 배달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피해로부터 라이더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