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테마주 중 지난 1주일간 가장 관심도가 높은 종목은 HLB(KOSDAQ) 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은 지난 18일 기준 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에 등록돼있는 KOSPI, KOSDAQ 바이오 관련 종목 중 시가총액이 높은 상위 10개 기업으로 선정했다. 관심도(=정보량) 순으로 ▲HLB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LG화학 ▲알테오젠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셀트리온제약 ▲삼천당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이다.
조사 방법은 기업명을 기준으로, 지난 2024년 5월 8일부터 2024년 5월 14일까지 뉴스, 커뮤니티, SNS, 기업/조직, 정부/공공 등 약 23만개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했다.
조사 결과 HLB가 12,962건의 게시물 수를 기록하며, 조사를 진행한 상위 매출액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셀트리온 11,544건, SK바이오사이언스 5,951건으로 조사됐다. 반면 시가총액 1위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858건의 포스팅으로 6위를 차지했다.
HLB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가 개최하는 ‘ASCO 2024’에서 기업 주요 연구 내용으로 절제불가 간세포암 대상 1차 치료 연구를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HLB의 ‘리보세라닙’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 여부가 발표될 예정이기 때문에 큰 관심을 모았다.
셀트리온의 경우 올해 매출 3조원에 도전하는 가운데 1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거래소의 발표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셀트리온 매출은 7,370억원(연결기준)으로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했다.
더불어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부문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 진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에픽 소셜콘텐츠팀은 “시가총액 10위 내 바이오 종목 기업 중 지속해서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은 매주 1만건 이상의 소셜 데이터가 수집되는 HLB와 셀트리온으로 꼽을 수 있다”며 “두 기업의의 연구 개발 상황을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 본 기사는 G.E.D(글로벌에픽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를 이용해 분석·제공하는 기사입니다. G.E.D는 포털사이트, 뉴스, SNS, 정부/공공기관 등 12개 채널에서 약 23만개 홈페이지를 통해 소셜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합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