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한국투자증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5월 14일부터 6월 14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107,3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6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한화투자증권, 유안타증권, 현대차증권, 하나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메리츠증권, SK증권, 유진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DB금융투자, 신영증권, IBK투자증권, 키움증권, 다올투자증권, LS증권, 부국증권, 케이프투자증권 순이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709,800 미디어지수 1,152,206 소통지수 917,629 커뮤니티지수 972,425 사회공헌지수 65,8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7,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62,910과 비교해보면 7.16%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689,999 미디어지수 969,867 소통지수 756,341 커뮤니티지수 829,461 사회공헌지수 43,0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8,73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97,016과 비교해보면 17.58% 상승했다.
3위, 한국투자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576 미디어지수 867,584 소통지수 487,986 커뮤니티지수 842,668 사회공헌지수 46,6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6,51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47,443과 비교해보면 17.31% 상승했다.
4위, KB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394 미디어지수 686,746 소통지수 644,718 커뮤니티지수 686,724 사회공헌지수 50,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4,6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49,078과 비교해보면 12.36% 상승했다.
5위, NH투자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145 미디어지수 751,930 소통지수 605,660 커뮤니티지수 372,378 사회공헌지수 35,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5,94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57,543과 비교해보면 6.0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 대표 김미섭, 허선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007,810개와 비교하면 15.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1% 하락, 브랜드이슈 43.96% 상승, 브랜드소통 0.93% 상승, 브랜드확산 17.21% 상승, 브랜드공헌 12.5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yck@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