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7(화)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톱 차지…넷마블·펄어비스 뒤이어
최근 한달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7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17일까지의 국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1만8,176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1만2,123개와 비교하면 7.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엔씨소프트,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조이시티, 웹젠, 더블유게임즈, 플레이위드, 엠게임, 액션스퀘어, 넵튠, 썸에이지,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고스트스튜디오,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맥스, 룽투코리아, 미투온, 위메이드플레이, 모비릭스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9,461 소통지수 42만1,187 커뮤니티지수 52만734 사회공헌지수 3만3,055 시장지수 439만8,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만3,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1만4,466과 비교해보면 8.2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1만2,123개와 비교하면 7.6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09% 상승, 브랜드소통 12.22% 상승, 브랜드확산 4.23% 하락, 브랜드공헌 24.71% 하락, 브랜드시장 11.40% 상승했다"고 밝혔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75.41 ▲3.32
코스닥 733.20 ▲2.17
코스피200 343.69 ▼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