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일)

[특징주] 디케이락, 석유공사 동해가스전 해외로드쇼 액슨모빌 관심...최대 협력사에 석유 시추 모멘텀 강세

승인 2024-06-18 10:01:58

[특징주] 디케이락, 석유공사 동해가스전 해외로드쇼 액슨모빌 관심...최대 협력사에 석유 시추 모멘텀 강세


디케이락이 석유공사의 동해가스전에 대한 해외로드쇼에 나선다는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한 매체에 따르면 액슨모빌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최대 협력사로 부각되고 있는 모양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가 동해 심해 가스전에 관심 있는 글로벌 메이저 업체들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로드쇼(사업 설명회)에 나선다. 정부는 해외 업체 참여 시 국부 유출을 막기 위한 보완 수단을 마련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7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조만간 석유공사가 로드쇼를 통해 관심 있는 해외 업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할지 한번 확인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우리나라에 있는 (해저 자원 개발) 관련 제도들이 이런 대규모 자원이 있을 것이라고 상정하고 만든 게 아니기 때문에 이대로 개발이 된다면 해외 투자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혜택이 커지는 문제가 있다”면서 “조속히 국내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편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액트지오 홈페이지에 공식 한글 홈페이지를 개설준비 중인 가운데 메인페이지에 '동해 유전의 성공 확률은 굉장히 높다'라고 기재한 것이 알려졌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디케이락은 동해 유전 시추의 핵심수혜주다.
하나증권은 디케이락에 대해 석유 시추 모멘텀이 있다고 평가했다. 조정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 석유 탐사시추 계획과 관련, "조선 및 건설 업체를 포함해 석유 치수 장비 설치와 기초 인프라 구축의 수혜가 예상되는 피팅밸브 업체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디케이락은 조선 매출 비중이 높은 경쟁사 대비 석유·가스향 매출을 확대하고 있어 주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3일 한 공중파 매체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엑슨모빌을 포함한 복수의 해외 석유 개발 업체가 동해 광투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44.28 ▼31.22
코스닥 706.59 ▼18.69
코스피200 342.37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