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은 대표적인 수중 운동이다. 아쿠아로빅, 물속에서 걷는 워터 워킹, 아쿠아 조깅, 수중 요가 등 종류도 다양하다.
수중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높은 운동 효과를 제공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합하다.
◇ 관절에 부담 없어, 재활 운동으로도 제격
물에서의 저충격 운동은 재활 과정에서도 많이 활용된다. 통증을 최소화하면서 근력을 향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심혈관 건강 개선하는 수중 운동
수중 운동은 심장과 혈관 건강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이다. 수영, 아쿠아로빅, 워터 조깅 등은 심박수를 높여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킨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심장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근력, 유연성, 코어 강화에 좋아
수중 운동은 균형 감각과 코어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 탁월하다. 물에서 운동은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근육들을 자극한다. 또한 몸의 중심이 되는 코어 근육을 강화해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이는 특히 노인들에게 유익하다. 낙상의 위험을 줄이고 일상생활에서의 이동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스트레스 감소로 정신건강 증진
물에서 운동하면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물의 온도와 부드러운 움직임은 신경계를 안정시켜, 기분을 좋게 만드는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한다.
이는 불안감과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수중 운동은 명상과 같은 효과를 제공해 정신 건강을 증진한다.
◇ 많은 칼로리 소모로 체중 관리 효과적
수중 운동은 높은 칼로리 소모를 유도해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다. 수영과 같은 고강도 운동은 단시간 내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물의 저항은 운동 강도를 높여줘 보다 효율적인 칼로리 소모를 가능하게 한다. 규칙적인 수중 운동은 체지방 감소와 체성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하은 에디터 / 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팀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