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달간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롯데캐피탈 3위 KB캐피탈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25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26만5,6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5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48만548개와 비교하면 2.87% 줄어들었다고 25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4년 6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롯데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BNK캐피탈, NH농협캐피탈, 신한캐피탈, JB우리캐피탈, M캐피탈, IBK캐피탈, OK캐피탈, 애큐온캐피탈, DB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42만4,892 미디어지수 46만8,650 소통지수 50만2,330 커뮤니티지수 50만7,436 사회공헌지수 11만1,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01만4,823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9만7,209와 비교해보면 6.2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캐피탈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6% 하락, 브랜드이슈 0.98% 하락, 브랜드소통 9.43% 상승, 브랜드확산 9.98% 하락, 브랜드공헌 0.5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yck@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