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일)
전남·여수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한 학생들
전남·여수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한 학생들
경동대학교(총장 전성용)는 18일 전라남도와 여수시가 주최하고 한국관광학회 주관으로 열린 ‘제96회 한국관광학회 전남·여수국제학술대회’의 포스터세션을 통해, 경동대 권오만 산학협력단장 등이 “친환경 식물 생산단지 잠재이용자와 운영자의 인식 차이 분석’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권오만 단장은 7월 10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이 국내 최대 규모 학술대회에 최윤의(강원대), 장재협(공주대) 교수 등의 공동연구팀으로 참가하였다. 이들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잠재이용자는 대중교통 이용 편의, 다양한 계층을 위한 친화 편의시설, 농장체험 프로그램, 힐링체험 프로그램, 임대형 주말농장, 등이 있을 때 만족도가 높을 인식하였다. 반면 생산단지 운영·관리주체 대부분은 이들 항목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안내정보 제공과 자연친화적 시설에 대해서는, 잠재이용자는 무관심 항목으로 판단한 반면 운영·관리주체는 매력적 항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이용자에게 불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노력이 들어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잠재이용자의 농장체험 프로그램, 힐링체험 프로그램, 임대형 주말농장 등에 대한 수요가 높으므로, 이용자가 직접 체험 및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권오만 교수는 “운영·관리주체는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잠재이용자를 고려한 친환경 운영 프로그램 매뉴얼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이 연구는 농촌진흥청 주관 ‘헬스케어식물 생산단지 친환경경관설계 기술 개발’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경동대학교, 고려대학교가 공동 진행하는 연구과제의 일환이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44.28 ▼31.22
코스닥 706.59 ▼18.69
코스피200 342.37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