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2(수)
올여름 장마철은 날씨가 유난히 변덕스러워 기상청에서조차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루에도 수차례 돌발성 호우가 내리는 것은 물론, 낮에 화창하다 밤에 갑자기 강한 비가 쏟아지는 ‘야행성’ 폭우가 반복되고 있다. 예측하기 힘든 날씨가 계속되면서 외부 활동 대신 쾌적한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찾아 피서를 즐기려는 이른바 몰캉스(쇼핑몰과 바캉스의 합성어)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업계는 휴가 성수기(7월~8월)와 폭염 및 장마 기간이 겹치면서 백화점 또는 쇼핑몰을 찾는 이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발맞춰 주류와 식음료 브랜드들은 이러한 몰캉스족 고객들을 겨냥해 백화점⋅쇼핑몰 내 다양한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다. 유동인구가 확보된 오프라인 쇼핑몰 내 팝업스토어를 운영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보다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체 역시 새로운 먹거리와 즐길거리로 백화점 내 고객 체류시간을 늘리는 동시에 다른 유통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어 적극적인 협업을 펼치는 중이다.

무더위를 날려줄 믹솔로지의 매력, 스타필드 수원점 잭 다니엘스 ‘하이볼 & 칵테일 바’ 팝업스토어

올여름 폭염⋅폭우 변덕스러운 날씨에… 백화점⋅쇼핑몰 내 식음료 팝업 인기


프리미엄 아메리칸 테네시 위스키 잭 다니엘스는 오는 9월 1일까지 스타필드 수원점 7층 별마당 도서관에서 ‘하이볼&칵테일 바’를 운영한다. 술에 음료·시럽·과일 등 여러 재료를 취향에 맞게 섞는 ‘믹솔로지(mixology)’ 트렌드에 발맞춰, 잭 다니엘스 위스키를 활용한 다양한 칵테일 및 하이볼 메뉴를 선보이는 팝업이다.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릴 청량한 칵테일을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인증사진 명소로 유명한 별마당 도서관에 위치해 있어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팝업 바에서는 ‘잭 다니엘스 테네시 위스키’와 더불어, 입문자들도 시도하기 좋은 플레이버 리큐어인 ‘잭 허니’, ‘잭 애플’ 등으로 만든 대표 칵테일 3가지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여름 날씨와 어울리는 ‘잭 파인’, ‘잭 앤 콜라’ 등 슬러시 메뉴 2가지와 매달 달라지는 스페셜 칵테일 메뉴 3가지가 새롭게 추가됐다. 특히, 7월 스페셜 칵테일로는 한정 메뉴인 ‘잭 앤 플럼’, ‘블랙 허니’, ‘팝핀 잭’을 선보였다. 잭 다니엘스에 매실 음료와 식용 꽃을 더한 잭 앤 플럼은 이국적인 매력을 극대화해주며, 블랙 허니는 마치 아포가토처럼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잭 허니를 조합한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팝핀 잭은 핑크빛 구아바 주스와 함께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캔디로 마시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모든 칵테일은 테이크아웃 가능하며, 팝업 공간 내 외부 음식도 반입할 수 있어 스타필드 내 다양한 맛집 또는 카페와 푸드 페어링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팝업스토어에서는 간단한 핑거 푸드와 함께 잭 다니엘스 3종을 니트(Neat, 원액)로 한번에 맛볼 수 있는 샘플러도 판매한다. 또한, 방문객들은 팝업 공간에서 잭 다니엘스 3종을 500ml 보틀로 구매할 수 있으며, 보틀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한정판 에코백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이국적인 분위기 속 고급스러운 휴식 선사하는 ‘캔달 잭슨’ 팝업스토어

올여름 폭염⋅폭우 변덕스러운 날씨에… 백화점⋅쇼핑몰 내 식음료 팝업 인기

또 다른 주류 브랜드인 미국 와인 브랜드 ‘캔달잭슨’은 지난 6월 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팝업스토어는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고속터미널의 ‘파미에 스테이션’과 연결돼 와인 구매가 아니더라도 고속터미널역을 방문하는 누구나 간편하게 캔달잭슨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다.

팝업 공간은 올해 캔달잭슨의 광고 슬로건인 ‘골든 모먼트(Golden Moment)’를 모티브로 삼았다. 특히, 대표 와인인 ‘캔달잭슨 빈트너스 리저브 샤르도네’의 ‘골드&옐로우’의 밝고 우아한 톤으로 디자인했다. 방문객들은 팝업스토어에서 캔달잭슨의 대표 상품인 ‘캔달잭슨 리저브’ 시리즈부터 ‘그랑 리저브’ 시리즈까지 전 품목 체험이 가능하다.

펫팸(펫+패밀리)족 위한 하림펫푸드의 ‘더리얼 아이스크림’ 팝업스토어

올여름 폭염⋅폭우 변덕스러운 날씨에… 백화점⋅쇼핑몰 내 식음료 팝업 인기

KB금융연구소의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말 기준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552만 가구다. 이처럼 반려동물 양육 가구, 이른바 펫팸(펫과 패밀리의 합성어)족이 급증하면서, 반려견과 함께 쇼핑몰⋅백화점을 방문하는 고객들도 늘고 있다.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하림펫푸드의 ‘더리얼 아이스크림 팝업스토어가 오는 9월 1일까지 스타필드 하남 몰리스 매장 내 ‘더 리얼 라운지’에서 운영 중이다. 체온 조절이 어려운 반려견과 함께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된 ‘더리얼 아이스크림’ 팝업스토어는 방문자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지난해 첫 선을 보인 후 두 번째로 열렸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반려견을 위한 무료 행사가 진행된다. 매주 주말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더리얼 라운지를 방문하는 강아지 선착순 30마리에게 더리얼 아이스크림 1개와 바나나 쿠키를, 선착순 50마리에게는 더리얼 아이스크림 1개를 무료로 증정한다. 하림펫푸드가 선보이는 더리얼 아이스크림은 밀크, 스트로베리, 아임낫초코(케롭) 세 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사 기간 동안 단독 2+1 프로모션으로 판매된다.

한국브라운포맨의 잭다니엘스 관계자는 “연이은 폭염과 폭우로 지친 소비자들에게 재충전의 시간을 선사하기 위한 ‘하이볼&칵테일 바’ 팝업스토어를 운영 중이다”라며,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둔 만큼, 쾌적한 백화점⋅쇼핑몰 내 팝업 공간에 방문하셔서 달콤한 휴식을 누리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47.06 ▲29.03
코스닥 732.31 ▲6.24
코스피200 338.76 ▲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