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분기 국내 카드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현대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KB국민카드가 빅4를 형성했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9개 카드사의 온라인 포스팅 수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올 2분기 정보량 순으로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029780)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등이다.
참고로 카드사 검색시 연관성이 낮은 스포츠 용어인 '경기', '선수', '스포츠' 키워드 등을 제외어로 설정하고 검색했으며 소매금융을 접는 한국씨티은행의 씨티카드는 조사에서 제외했다.
분석 결과 현대카드가 총 12만2,545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2분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신한카드가 7만8,485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뒤를 이었다.
삼성카드가 4만4,303건의 포스팅 수로 관심도 3위를 기록했다.
KB국민카드가 4만3,109건의 정보량으로 4위에 올랐다.
이어 △롯데카드 2만7,627건 △하나카드 2만4,438건 △우리카드 2만4,172건 △NH농협카드 1만8,559건 △비씨카드 6,600건 순이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