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일)
지엘팜텍, SGLT-2 억제제 GLP-1보다 체중 감량 우월...비만치료제 개발 DXVX와 신약개발 수혜
지엘팜텍이 생산하고 있는 SGLT-2 억제제가 현재 비만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무수한 GLP-1보다 체중 감량 효과에서 우월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강력한 체중 감소 효과를 기반으로 하는 당뇨병 치료제 GLP-1 수용체 작용제보다 SGLT-2 억제제가 오히려 감량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약리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Pharmacists Association)에는 지난 2021년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SGLT-2와 GLP-1의 체중 감량 효과를 비교 분석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지금까지 GLP-1 제제들은 각 임상마다 강력한 체중 감소 효과를 입증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당뇨병 치료 기전을 강조해왔지만 같은 기간 내에 GLP-1이 SGLT-2보다 더 체중 감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드물었다.

이에 버팔로대학교 니콜(Nicole Paolini Albanese)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2012년부터 2017년 사이에 2형 당뇨병으로 처방받은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실제 체중 감량 효과를 비교한 결과 SGLT-2와 GLP-1이 메트포르민을 처방한 뒤 2차 요법으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이 환자들을 따로 모아 6개월간 지속적인 처방 후 체중 감소 효과와 혈압, 혈당 수치, 신장 기능의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는 반전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SGLT2를 처방받은 그룹은 2.8kg의 감량 효과가 나타난 반면 GLP-1은 1.15kg이 빠지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이를 기반으로 연구진은 SGLT-2가 GLP-1보다 동일 기간에 체중 감소 효과가 더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결론내렸다. 과거 GLP-1이 체중 감량에 가장 우수한 약물이라는 과거 연구를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지엘팜텍은 주력 호르몬제에 신규 매출을 일으켜 수익성 개선에 나사고 있으며, 호르몬제 외에도 최근 핫한 당뇨병치료제 시장에도 진출한 바 있다. 지엘팜텍에서 연구개발한 기술을 지엘파마로 이전해 생산으로 이어지는 구조로 DPP-4와 SGLT-2 복합제를 출시했다.

한편 지엘팜텍은 최근 디엑스앤브이엑스(DXVX)와 신약개발에 나서고 있다. DXVX가 경구용 비만치료제 개발을 진행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엘팜텍과의 협업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후기 임상 단계의대조 물질 대비 우월성을 확인한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사 경구용 GLP(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비만 신약 후보물질 최적화 작업을진행 중이다. 하지만 SGLT-2가 체중감량에 더욱 우월한 물질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향후 비만치료제에 또 다른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44.28 ▼31.22
코스닥 706.59 ▼18.69
코스피200 342.37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