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6(목)
제네시스 G90, 플래그십 ‘대형 세단’ 관심도 1위…호감도도 2위 차지


제네시스 G90이 올해 상반기 주요 플래그십 대형 세단 브랜드 가운데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메르세데츠-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로 분석됐다.

소비자 호감도 조사에서는 BMW 7시리즈가 으뜸 자리를 차지한 가운데 제네시스 G90이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함으로써 G90이 명차 반열에 확고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4년 1월부터 6월까지 대형 세단 브랜드 10개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시판 중인 대형 세단 중 임의 선정했으며 게시량 순으로 △제네시스 G90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기아(000270) K9 △포르쉐 파나메라 △아우디 a8 △렉서스 LS △벤틀리 플라잉 스퍼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롤스로이스 팬텀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명 or 브랜드 이름’ + ‘모델 이름’을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중고차 관련 광고 및 스팸성 키워드가 많은 ‘카페’ 채널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분석 결과, 제네시스 G90이 올 상반기 총 2만2,869건의 포스팅 수로 조사를 진행한 대형 세단 브랜드 중 1위에 올랐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같은 기간 2만2,347건의 게시글 수로 브랜드 2위를 기록했다. G90과의 게시글 격차는 522건으로 나타났다.

BMW 7시리즈는 6개월 동안 연관 게시물 수 1만3,465건으로 3위에 자리했다.

기아 K9은 9,812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4위를 차지했다.

5위를 기록한 포르쉐 파나메라는 올 상반기 9,727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K9과의 포스팅 수 격차는 85건에 불과했다.

이어 게시물 수에 따라 △아우디 a8 8,623건 △렉서스 LS 4,019건 △벤틀리 플라잉 스퍼 1,971건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1,414건으로 각각 6~9위를 지켰다.

상반기 롤스로이스 팬텀 관련 게시물 수는 1,365건으로 집계됐다.

제네시스 G90, 플래그십 ‘대형 세단’ 관심도 1위…호감도도 2위 차지


데이터앤리서치는 대형 세단 브랜드 10개의 호감도 조사도 함께 진행했다.

조사 결과, 상반기 대형 세단 소비자 호감도 1위는 BMW 7시리즈의 몫이었다.

BMW 7시리즈는 긍정률 79.99%, 부정률 3.46%,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 76.53%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제네시스 G90은 긍정률 79.64%, 부정률 3.85%, 순호감도 75.79%를 기록하며 2위에 자리했다. BMW 7시리즈와의 호감도 격차는 0.74%에 불과했다.

이어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가 긍정률 77.93%, 부정률 4.24%, 순호감도 73.69%로 3위를 기록했다.

포르쉐 파나메라는 긍정률 74.82%, 부정률 3.44%, 순호감도 71.38%를 나타내며 호감도 4위에 랭크됐다.

벤츠 S클래스는 긍정률 76.16%, 부정률 5.03%, 순호감도 71.12%로 5위를 기록했다. 아우디 a8의 긍정률은 73.95%, 부정률과 순호감도는 5.30%, 68.65%로 집계되며 6위에 자리했다.

이어 순호감도 순에 따라 △기아 K9 66.52% △벤틀리 플라잉 스퍼 64.74% △롤스로이스 팬텀 62.49%로 각각 7~9위를 지켰다.

상반기 렉서스 LS는 관련 게시물에 따라 긍정률 71.86%, 부정률 9.98%, 순호감도 61.88%로 집계됐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으면 단 한 두 건의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만족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 불만족하다,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기업 또는 상품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브랜드 10개 관련 게시물 수는 총 9만5,612건으로, 전년 동기 16만261건 대비 6만4,649건, 40.34% 감소했다”며 “조사 브랜드 모두 직전 연도와 비교하면 게시물 수치는 줄었으나, 소비자 호감도는 타 분야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대형 세단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고 전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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