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LIG넥스원,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6일부터 8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642,8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쎄트렉아이, 아스트, 빅텍, 퍼스텍, 아이쓰리시스템, 휴니드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1,475 미디어지수 1,269,186 소통지수 1,957,725 커뮤니티지수 1,138,430 시장지수 4,846,867 사회공헌지수 237,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10,7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06,214와 비교해보면 8.53% 상승했다.
2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933,400 미디어지수 588,614 소통지수 974,876 커뮤니티지수 597,645 시장지수 1,714,522 사회공헌지수 133,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2,2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58,765와 비교해보면 38.88%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990,600 미디어지수 688,578 소통지수 606,276 커뮤니티지수 652,871 시장지수 1,251,625 사회공헌지수 219,3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9,2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60,716과 비교해보면 1.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884,671개와 비교하면 6.5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7% 상승, 브랜드이슈 4.70% 상승, 브랜드소통 14.07% 상승, 브랜드확산 1.95% 상승, 브랜드시장 3.22% 상승, 브랜드공헌 23.3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