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협업 툴 Notion(노션)이 데이터베이스 시각화를 통해 더욱 직관적인 콘텐츠 생성을 지원하는 ‘Notion 차트’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Notion 차트’는 Notion 사용자들의 요청에 따라 생성된 기능이다. 노션은 사용자들이 업무, 개인, 학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Notion을 활용하며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니즈가 있다고 파악했다. 이에 이번 기능을 출시하며 사용자 니즈에 부합하고 단순한 문서 편집 도구를 넘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종합적인 협업 플랫폼으로서 한 단계 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전한다는 취지다.
새롭게 선보이는 ‘Notion 차트’는 도넛, 막대, 선 그래프 등 다양한 차트를 지원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또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차트를 손쉽게 생성하고 다양한 차트 유형, 색상, 스타일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맞춤형 차트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해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라(JIRA), 깃허브(GitHub) 등 다양한 툴과의 연동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직관적인 차트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실시간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데이터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Notion AI’의 자동 채우기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반복적인 데이터 입력 작업을 하지 않으면서 편리하게 데이터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박대성 Notion 한국지사장은 “그동안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Notion 내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요청을 자주 받아왔다. 이러한 요청에 힘입어 ‘Notion 차트’ 기능을 출시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사용자들은 ‘Notion 차트’를 통해 손쉽게 Notion 내의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에도 시장의 눈높이에 걸맞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