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출시된 신규 상품은 생성형 AI 학습 및 고도화용 데이터셋이다.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활동 중인 약 9500명의 전문가들이 제공한 높은 정확도의 답변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비큐AI는 최근 ‘아하앤컴퍼니’와 데이터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다양한 분야의 대규모 고품질 전문지식 데이터셋을 성공적으로 확보한 바 있다. 아하앤컴퍼니는 해당 분야의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만이 답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답변의 정확성과 공신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신규 QA 데이터셋 상품은 △법률 △세금·세무 △인사·노무 △의료 △약료 △반려동물 △치과 △한방 △무역 △보험 △재무설계 △과학 △부동산 △교통사고 △영양·식단 △육아·아동 △경제·금융 △인문·예술 총 18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금융 및 법률 분야에서 이번 신규 상품에 대한 관심이 클 것으로 양사는 기대 중이다. 관련 산업들이 최근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 및 신규 상품 개발에 적극적인 시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업계에서는 AI 기술이 결합된 ‘AI 컨택센터(AICC)’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법률상담 플랫폼 업계 역시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비큐AI 관계자는 “아하앤컴퍼니가 AI 산업의 빠른 성장을 대비해 원천(RAW) 데이터 최적화 작업을 미리 완료했기 때문에 신속한 상품 개발이 가능했다”며 “신규 상품은 대기업 공급 레퍼런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RDPLINE을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이 이뤄지는 만큼 도입처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신속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