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기반 글로벌 숙소 원가예약 플랫폼 올마이투어닷컴(대표 석영규)이 고도화된 인공지능(AI) 기술을 전면 적용한 새로운 웹페이지를 30일 공개했다.
이번 리뉴얼은 산업 전반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AI를 서비스에 적극 반영해 이용자들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다양한 숙소 상품에 생성형 대규모 언어 모델(LLM) AI 기술을 접목해 여행 관련 콘텐츠를 대폭 확대한 것이 핵심이다. 웹페이지 디자인의 경우 사용자 친화성을 중점으로 UI·UX를 개편했으며 PC 환경에서의 가독성을 크게 개선했다.
먼저 올마이투어닷컴은 생성형 AI가 학습한 여행지 정보를 국내외 여행객 니즈에 맞게 분류해 제공함으로써, 숙소 예약부터 인근 여행지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각 숙소의 위도·경도 데이터 기반 LLM을 활용해 주변 인기 관광지 정보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전 세계 200만개 숙소의 인근 관광지 및 추천 여행지 130만곳에 대한 내용을 더욱 쉽고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AI 기술 기반 룸매핑 기술을 자체 개발 및 적용해 상품 탐색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해당 기술은 실시간 자연어 분석을 통해 타입별 객실 상품부터 룸온리 또는 조식 포함, 무료 취소 등 다양한 옵션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해외 숙소 공급자들이 송출하는 상품 중 가격 경쟁력과 혜택이 뛰어난 상품이 우선 노출되도록 자체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올마이투어닷컴은 지난 5월 해당 기술에 대해 ‘글로벌 숙소와 플랫폼 간 상호작용 API 연동 기술 및 가격 다중화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특허 출원을 완료한 상태다.
이 외에 AI 기반 자동번역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연동해 모든 상품명과 객실 타입에 대한 한글화 작업도 완료했다. 인공신경망 기계번역 기술을 통해 원문의 뉘앙스까지 살린 것이 특징으로 보다 정확한 번역은 물론, 향후 다국어 버전 론칭의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각 숙소에 실제 투숙한 전 세계 이용자의 평점 정보를 연동해 상품 선택 시 편의성도 높였다.
마상현 올마이투어 기업연구소장은 “이번 웹페이지 전면 개편은 LLM 기반 생성형 AI, 인공신경망 머신러닝 등 최신 AI 기술을 숙소 예약 시스템에 접목해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자연어 기반 검색 고도화, AI 가격 비교 기능 등 효율적인 숙소 선택을 돕는 AI 기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마이투어닷컴은 국내외 여행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채로운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2024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에 동참, 최대 3만원의 국내 숙박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비수도권 지역(서울·경기·인천 제외) 숙박 상품에 적용되는 쿠폰으로 오는 11월 17일(일)까지 발급 가능하며, 입실일 기준 11월 24일(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올마이투어닷컴의 원가숙박 구독제 '어썸멤버십'에 가입하면 더욱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어썸멤버십은 프리미엄 숙소를 공급가에 예약할 수 있는 원가 구독 서비스로 국내외 숙소를 회원 전용 특가에 제공한다. 월간 또는 연간 구독 형태로 이용 가능하며, 연간 구독 시 월간 대비 17%의 구독료 할인 및 '어썸 캐시백' 2만5000포인트 혜택이 주어진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