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아카데미는 2022년부터 성남시, 가천대학교, 한국팹리스산업협회, 반도체공학회, 성남산업진흥원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교육부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반도체 산업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모집을 통해 반도체 설계 및 응용 과정 40명과 반도체 공정 과정 20명 등 총 60명을 선발하며, 지원자는 가천대학교 홈페이지에서 2월 27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모집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미취업자 중 전기·전자 계열 전공 학사 이상 졸업(예정)자이며, 성남시민을 우대하여 선발할 계획이다.
교육 과정은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총 8개월간 진행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또한 교육생에게는 월 최대 27만원의 훈련 수당이 지급된다.
성남시는 이번에 가천대학교에서 모집하는 60명의 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6월에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20명, ‘서강-판교 디지털혁신캠퍼스’에서는 40명을 추가 선발하여, 미취업자를 위한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 과정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내 팹리스 기업과 연계한 재직자 대상 교육과정을 ‘성균관대학교 분당캠퍼스 팹리스 AI 성남연구센터’와 ‘서강-판교 디지털혁신캠퍼스’에서 운영하여, 산업 수요에 맞춘 전문화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내 팹리스 기업의 40%가 소재한 성남시는 지역 대학인 가천대학교와 한국폴리텍대학을 비롯해, 서강-판교 디지털혁신캠퍼스, 성균관대 팹리스 AI 성남연구센터, KAIST AI 교육연구시설 착공, 과학고(예비지정) 유치 등을 통해 반도체 및 인공지능(AI) 분야 인재 양성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성장 단계별 시스템반도체 인재 양성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 내 반도체·AI 산업 생태계의 고도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기자 / smedail@daum.net]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