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이 지난 27일 ‘2025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다.
‘2025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가치를 인정받은 기업 및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 상은 대한민국 산업경제 발전과 국가 브랜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 시상에서 한솥도시락은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 ESG 경영 행보를 높이 평가받았다.
한솥도시락은 ▲무세미 사용을 통한 물 절약 ▲FSC인증 종이로 만든 보울 용기 및 물티슈 사용 ▲외식 업계 최초 폐페트병을 새활용한 유니폼 제작 ▲콩기름 잉크로 인쇄된 전단지 및 트레이 매트지 사용 ▲다회용 수저세트 출시 등 친환경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정기후원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품질 좋은 국내산 식재료와 지역 농가 특산품 사용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윤리경영에서도 프랜차이즈의 모범적 사례를 만들고 있다. 고객과 가맹점, 그리고 협력업체의 이익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협력업체에게는 매 명절 때마다 거래 대금을 명절 전에 조기 지급하고 있다.
ESG 경영에 대한 한솥도시락의 노력은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번 2월에는 UN SDGBI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 1위 그룹에 2년 연속 선정됐으며,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ISO 부패방지·준법경영 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
한솥도시락 관계자는 “한솥도시락은 지난 32년 간 양심, 배려, 정직이라는 한솥 ESG 정신에 기반해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에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한솥의 ESG 정신을 잘 담아낸 메뉴 개발과 사회공헌에 힘쓰며 국내 식품기업의 ESG 경영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기자 / 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