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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엔알시스템, 로보트태권V 현실화 되나...상용화 '全無' 탑승형 이족 보행 로봇에 AI 제어 기술 접목 개발 고도화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

2025-03-12 10:00:29

케이엔알시스템, 로보트태권V 현실화 되나...상용화 '全無' 탑승형 이족 보행 로봇에 AI 제어 기술 접목 개발 고도화
영화나 만화에서만 보던 탑승할 수 있는 로봇의 시대가 곧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케이엔알시스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탑승형 로봇을 위한 유압 설계 기술 및 인공 지능 기반 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케이엔알시스템의 탑승형 이족 보행 로봇은 유압 설계 기술 및 제어 기술에 인공지능 기반의 제어 기술을 결합하여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확보를 목표로 2021년부터 자체 비용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로봇이다.

유압로봇의 설계를 모빌리티 관점으로 접근하여 사람(약70~100kg)이 탑승한 상태에서 약 12km/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주행하는 지형의 상태와 탑승자의 움직임에 따라 급변하는 무게 중심의 밸런스를 유지해야 하는 고도의 제어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기술은 케이엔알시스템이 보유하고 있는 유압 시스템 및 기구 설계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의 학습 기술 및 그에 기반한 제어 기술 등의 융합을 골자로 하는 차세대 선도기술이다.

케이엔알시스템이 보유한 유압 로봇 핵심기술을 활용해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산학협동 연구를 통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학습 기술을 2021년도에 1차 획득헸고, 현재는 고도화 기술의 획득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족 로봇 중에 사람이 직접 올라타서 제어하는 로봇을 탑승형 로봇이라고 한다. 주로 이족보행형 로봇을 개발하면서 로봇의 상반신 부분에 사람이 올라타는 형태로, 위험 환경에서의 작업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의 이동용으로 개발되는데, 로봇 팔을 장착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는 경우도 있다.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타본 것으로 유명해졌던 한국미래기술의 메소드와 카이스트의 휴보 FX-1, 일본 도요타의 아이풋(I-Foot) 등이 대표적인 탑승형 이족 로봇이지만, 아직 상용화된 모델은 없다.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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