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4.15(화)

유현 작가,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전략 담은 '팬덤디자인' 출간

브랜드 생존 전략으로 ‘관계의 예술’ 강조
실제 사례 기반으로 팬덤 형성 과정 구체화

황성수 CP

2025-04-07 15:04:00

유현 작가가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전략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다룬 책 『팬덤디자인: 관계를 예술로, 고객을 팬으로 디자인하다』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고객을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브랜드의 지지자로 이끄는 ‘팬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실천 가능한 전략으로 제시한다.

책은 팬덤을 우연이 아닌 정교하게 설계된 관계의 결과로 바라보며, 브랜드가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일상 속에서 고객을 기억하고 감동을 주는 소소한 행동들이 팬덤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 유현은 미용 브랜드 ‘아이디헤어’의 네이밍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4,000회 이상 컨설팅과 강의를 진행해온 브랜드 전략가다. 현재는 ㈜아이디뷰티의 부사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책에서는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팬덤의 개념을 구체화했다.

『팬덤디자인』은 2020년 출간된 전작 『불황을 호황으로 만드는 관계 디자이너』와도 연결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시 유 작가는 팬데믹 속에서도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한 브랜드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유현 작가는 “브랜드의 경쟁력은 고객을 ‘단골’이 아닌 ‘팬’으로 만드는 데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관계를 예술처럼 설계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이번 책은 브랜드가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신뢰를 쌓아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글로벌에픽 황성수 CP / h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시황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477.41 ▲21.52
코스닥 711.92 ▲2.94
코스피200 328.14 ▲2.81

가상화폐 시세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3,772,000 ▼26,000
비트코인캐시 480,300 ▼900
이더리움 2,372,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22,000 ▲20
리플 3,097 ▼16
이오스 890 ▼1
퀀텀 2,815 ▼1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3,759,000 ▲44,000
이더리움 2,373,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2,010 0
메탈 1,071 0
리스크 682 ▼2
리플 3,098 ▼12
에이다 925 ▼3
스팀 195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3,770,000 0
비트코인캐시 479,300 ▼2,000
이더리움 2,373,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1,970 0
리플 3,097 ▼15
퀀텀 2,813 ▼39
이오타 23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