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유슬혜 변호사
상간녀위자료청구소송은 배우자의 불륜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은 피해자가 불법행위의 공동책임자로서 상간자에게 위자료를 청구하는 민사소송이다. 이 소송을 진행하려면 우선 상간자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가 필요하다. 카카오톡 메시지, 블랙박스 영상,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 합법적으로 수집된 증거가 유효하다. 증거가 없다면 소송을 제기할 수 없거나, 승소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철저한 증거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증거를 바탕으로 소장을 작성하여 법원에 제출하면 소송이 개시된다. 이 때, 추후 위자료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 가압류와 같은 임시 처분을 활용할 수 있다. 가압류를 통해 상간녀의 재산을 함부로 처분하거나 은닉하지 못하도록 조치하면, 승소한 후 상간녀의 지급 능력 부족으로 인해 위자료를 받지 못하는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위자료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위자료 금액은 부정행위의 기간, 성관계 여부, 이혼 여부, 자녀의 유무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예를 들어 불륜이 길었고 성관계가 여러 차례 있었다는 구체적인 증거가 있다면 위자료가 더 높게 책정될 수 있다. 반대로 불륜의 기간이 짧거나 이혼하지 않고 상간자에게만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 위자료 금액은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 높은 금액의 위자료를 요구하더라도 법원이 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법무법인 YK 유슬혜 변호사는 “상간녀위자료청구소송은 배우자의 불륜으로 인해 입은 정신적 고통을 배상받을 수 있는 방법이지만, 피해자의 고통과 아픔을 한 순간에 치유할 수 있는 속시원한 구제 수단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현실적인 제약이 많아 이를 간과할 경우, 오히려 피해자의 발목을 잡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상간자에 대해 위자료 청구 소송을 하고 싶다면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합법적이며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이수환 CP /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